회원가입





인간은 출생의 순간부터 유전과 환경의 결과로 각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게 되고 성격형성에는 인생 초기의 경험이 깊은 영향을 줍니다. 깊은 영향을 주기에 부모는 각자 독특한 성격특성으로 자녀를 양육하게 되는데, 즉 부드러운 성격의 부모가 있는가 하면 조그만 일에도 화를 잘 내는 성격이 있고, 변화에 잘 적응해 나가는 부모가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부모도 있습니다.

이렇듯 부모 각자가 지닌 성격은 자녀를 양육하는데 강하게 영향을 줍니다. 또한 인간생애의 시기마다 발달과정이 있기에 그 발달에 따라 유아의 사고개념과 아동의 사고개념, 청소년의 사고개념은 많은 차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부모가 이해한다면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을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 마라 아동상담센터에서는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님들의 갈등과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부모교육의 장을 열어드립니다



부모교육은 6개월에 한번씩 이루어지며 같은 시기(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맞이하는 부모님들과 함께 이 시기의 전반적인 발달과정과 부모의 양육법에 대해 살펴보는 세미나입니다.

- 인간의 가장 중요한 시기가 유아시기인 만큼 이 시기엔 무엇보다 부모 교육이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유아시기에 대한 전반적인 발달과 유아 양육법에 대해 알아보며 또한 부모의 질의 응답을 통해 좀더 유아의 문제를 살펴보고 그 문제의 해결법을 알아보는 장입니다

- 유아기는 작은 조직사회인 가족에서 성장하는 시기라면 아동기는 부모의 품에서 떠나 좀더 넓은 조직사회인 학교, 학원, 서클을 통해 자신의 또래 관계를 형성하면서 하나의 인격체가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또래 속에 소속하지 못한 아동은 바로 좌절과 충격을 통해 많은 심리적인 갈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부모교육은 친구관계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관계, 학교성적, 낮은 자존감, 대인기피증, 등 아동기의 전반적인 발달과 부모의 양육법에 대해 알아보며 또한 부모의 질의 응답을 통해 좀더 아동기의 문제를 살펴보고 그 문제의 해결법을 알아보는 장입니다.

- 아동기는 또래 관계의 소속이라면 청소년기는 자신에 대해 좀더 깊이 생각하는 시기인 만큼 이 시기는 자아 정체감형성과 정체감 혼미의 시기입니다. 즉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앞으로의 미래를 설계하면서 조금씩 자신을 만들어 가는 시기인데 이 시기에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한 청소년은 자아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인 반면 그렇지 못한 청소년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여 마약, 술, 담배, 이성간의 잘못된 섹스문화, 가출, 집단폭력, 기물파손 등 반사회적인 성격장애로 갈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올바른 청소년기를 맞이하기 위해 부모교육을 통해 청소년기의 전반적인 발달과정과 부모의 양육법에 대해 알아보며 부모의 질의 응답을 통해 좀더 구체적으로 청소년기를 이해해나가는 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