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미술치료는 미술 작업을 통하여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 증상을 완화시키고 창조적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법입니다. 미술 매체를 통한 심리치료가 가능한 것은 매체를 이용한 창작이 주관적 경험으로 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개인의 갈등적인 심리, 정서상태를 파악하여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작업을 통하여 갈등요소를 경감시키거나 제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개인의 심리. 정서문제를 완화시켜 줄 수 있고 병리적인 정신구조를 재편성하게 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정서의 문제를 담고 있는 아동. 성인
- 심리문제를 통해 자해행동을 보이는 아동
- 부모-자녀관계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학습으로 인해 자존감이 낮은 아동
- 전반적인 생활에서 위축된 아동
- 집에서는 말을 잘하나 다른 사람 앞에서는 말을 버벅거리는 아동
- 학습하는데 있어 주의집중이 어려운 아동
- 과잉행동으로 인해 성인들에게 지적을 받는 아동
- 공격성(적대성)을 자주 보이는 아동
- 회피성을 보이는 아동
- 도벽이 있는 아동
- 심리적인 기복이 아주 심한 아동(우울증)
- 눈을 깜빡거리거나 고개를 갸웃거리는 아동(틱장애)
- 학교만 가는 시간만 되면 배가 아프다, 열이있다, 구토증까지 보이는 아동 (학교 거절증)

미술치료는 다양한 미술 도구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불안, 갈등, 혼란,슬픔, 기쁨, 즐거움 등을 다양하게 표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치료기법이며 또한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도구로 선택하고, 꾸밈으로 해서 아동은 자신의 정서 안정을 도모할 뿐 아니라 창의적인 능력 또한 계발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치료법은 부모-아동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해 줄 뿐 아니라 아동/성인 모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있어 큰 장점을 가진 치료법입니다.



개별미술치료 프로그램
문제의 원인을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어 본인이 선호하는 여러 가지 매체 중심으로 실시하며, 정신내면의 무의식적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제거나 완치를 목적으로 합니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집단간의 상호작용 및 개인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써 또래 집단, 청소년 집단, 여성. 남성 집단, 부부집단, 교사집단 상담 등이 있으며, 상담은 10회나 12회 중심으로 하고 집단구성원의 역동성과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여 집단 상호관계에서 수용과 지지를 교환하여 보다 향상된 자신을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족미술치료 프로그램
한 개인의 문제는그 개인 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에 기초를 두게 되므로, 서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가족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한 단위로서의 가족의 문제와 갈등을 탐색하고 적응적인 방향으로 가족이 삶을 영위해 갈 수 있도록 가족원 일부나 전체를 대상으로 부모자녀문제, 부부갈등, 고부갈등, 의사소통문제등을 심리치료하는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