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음악치료란 음악치료 전문가가 음악을 이용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함께 교감함으로써 내담자의 감정을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심리상태로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음악치료는 스트레스하의 고통으로부터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이상상태를 이루게 해주며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정서를 안정시키고, 자신의 무의식의 내면을 의식으로 표출하게 함으로써 자기이해를 확장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음악치료는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내담자가 직접 음악의 선율을 선택하기에 치료자는 내담자의 마음을 함께 교감하게 되어 내담자의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긍정적인 자아개념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는데 의미가 큽니다.



음악은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주의가 산만한 아동에게는 음악의 기본적인 리듬을 통해 아동의 동기유발을 촉진하여 좀더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게 하여 과잉행동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이 늦은 아동이나, 혹은 이해력과 표현력이 떨어지는 아동들에게 특히 음악은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정서의 기복이 심한 정서 장애아동의 경우는 자신이 배경음악을 선택하여 멜로디나 악기의 음색을 가지고 자신의 심리상태를 표현함으로서 안정되고 편안한 정서를 잡아줍니다.
자폐적 성향이 보이는 아동은 즉흥적인 악기 연주나 노래의 가사를 통하여 치료사와 내담자간에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줍니다.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은 언어로 반복된 멜로디, 리듬을 결합하여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음악치료는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어려운 점들을 하나 하나 분석하여 음악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선율로 아동들의 정서와 부 적응 행동들을 음악으로 아동들의 편안한 정서를 바로 잡아주는 동시에 눈, 귀, 손의 협응으로 아동들의 신체적 발달을 함께 도와줄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참조) 김군자 -



그룹음악치료는
구조화된 음악을 통하여 자신감이 많이 결여되어 있는 아동, 또래 관계 속에서 협동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아동, 지시 따르기가 힘든 아동, 차례 지키기가 어려운 아동들을 위해 사회적 활동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모(부)아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은
모(부)아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들에게 치료사와 내담자 그리고 모(부)와 함께 이루어지는 음악치료로서 모(부)아 관계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