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1.놀이치료의 정의 3.놀이치료의 목적 5.놀이치료자의 역할
2.놀이치료의 역사 4.놀이치료의 대상 6.놀이치료 과정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즉 아동은 자아실현, 성숙, 독립을 하고자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아동의 무한한 잠재력이 잘 발달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성장환경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놀이치료란 아동이 가장 적절한 환경조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이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자의 허용적이고, 공감적이고, 민감한 반응은 아동들로 하여금 독립적인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있음을 인식하게 하여줍니다. 놀이치료란 아동에게 그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적 힘을 발휘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는 것이며, 치료적 경험을 통하여 아동 자신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서 아동이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성숙시켜 나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놀이치료는 Sigmund Freud(1909)가 Hans라는 아동의 치료과정에서 Hans의 아버지를 통해 치료를 도운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 Hug-Hellmuth(1919)가 놀이를 처음으로 치료에 적용하였고, Anna Freud도 이 방법을 지지 했습니다. Anna Freud는 대부분의 아동이 부모의 강제에 의해 놀이치료실에 오기 때문에 아동을 치료에 끌어들이는 방법으로 놀이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놀이치료 이론을 독자적인 가치로 인정한 사람은 Melanie Klein(1932)으로서 놀이를 아동의 자연적인 표현매체라고 보고 언어가 발달되지 않은 아동의 경험이나 정서, 사고 표현 방법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1930년대 후반에 구조적 놀이치료가 개발되었는데 이중에서 Levy(1983)가 개발한 이완치료(release therapy)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법은 특별한 정서적으로 상처를 입힌 과거의 사건을 경험한 아동을 대상으로 놀잇감을 통하여 의도적으로 고통스러운 사건을 재현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Solomon(1938)은 적극적인 놀이치료(activity play therapy)를 개발하였는데 이 기법은 주로 충동적이고 행동장애를 갖는 아동에게 사용되었습니다. 정서적으로 상처를 입힌 과거의 사건을 재현하는 대신 놀이를 통하여 긍정적인 방법, 사회적으로 용인된 방법으로 행동하는 법을 배운다는 적극적인 의미의 놀이치료입니다.
현재의 놀이치료를 이론화한 사람은 Virginia Axline(1947)의 비지시적 놀이치료입니다. 놀이치료 과정을 아동이 주도해 나가며 치료자는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 반응, 분석하면 아동은 자발적으로 자신을 변화시킵니다. 때문에 아동중심 놀이치료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놀이치료의 궁극적인 의미의 목적은 아동이 사회적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잘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는 우선 치료적 관계 속에서 놀이라는 매개체를 사용하여 아동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치료 상황에서 치료자는 아동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아동은 자신이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며, 자신 내부의 무한한 잠재력을 발견하게 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숙해지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다음으로 아동을 둘러싼 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 목적입니다. 아동은 환경(부모, 교사, 친구 등)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동을 둘러싼 환경과 아동이 적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모의 양육태도의 변화, 친구관계의 개선 등은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는데 도움을 줍니다.


놀이치료의 대상은 사물에 흥미를 보이는 연령이 아동이라면 언제든지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영아기(1~2세)의 경우에는 주로 부모들에게 양육방법을 교육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들이 자녀의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시기에 아동의 부적응 문제가 여전하거나 더 심각해지면 문제 해결을 위해 치료실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동의 문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외현적인 문제행동, 내면적인 문제행동, 발달상의 문제입니다. 외현적인 문제행동은 행동상의 문제들이 밖으로 표현되는 경우인데 공격적이거나 산만하거나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내면적인 문제행동은 이와는 반대로 소극적이고 내성적이고 수줍음을 많이 타는 등 위축된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발달상의 문제라고 하면 아동 자신의 연령에 비해서 기대되는 발달 수준보다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너무 느리게 발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크게 이 세 가지 문제행동을 보이는 대상 아동의 경우에 놀이치료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이고 난폭한 아동, 이기적인 아동, 고집이 세고 짜증이 많은 아동, 불안하고 위축된아동, 주의산만한 아동, 친구관계가 어려운 아동 , 말을 더듬는 아동, 도벽 아동, 우울한 아동, 발달장애아동, 거짓말하는 아동, 반항하는 아동, 학교 가기 싫어하는 아동, 틱 장애 아동, 유분증·유뇨증 아동, 분리불안 장애아동, 선택적 함구증 아동, 섭식 장애 아동 등


놀이치료자의 역할은 치료실 내에서의 치료적 태도와 치료실 이외의 환경에서 아동이 적절한 경험을 하도록 환경을 조절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놀이치료자는 아동뿐만 아니라 아동의 주변 환경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환경 중에서도 아동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에 대해서는 부모 면담이나 상담을 통해서 부모의 성격, 정신적 어려움, 가족의 역동성 등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놀이치료가 보다 더 효과적이기 위해서 치료자는 능동적이면서도 비지시적이어야 합니다. 치료자는 아동의 모든 행동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해야하고 시종일관 허용적인 분위기와 수용적인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이러한 태도가 놀이치료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 과정은 접수상담→첫상담→초기과정→중기과정→말기 및 종료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접수상담
: 접수상담에서는 상담 의뢰자와의 면담을 통해서 아동의 가족관계, 생육사, 양육환경, 행동특성 및 문제점, 학교생활, 또래관계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놀이나 면담을 통하여 아동의 심리상태, 발달상태, 문제의 원인 등을 찾아보고 부모에게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주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접수 상담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라포의 형성
  아동과 치료자간의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은 상담에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그러므로 치료자는 아동에게 친절하고, 따뜻하고, 민감한 반응을 보여주어 라포를 형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라포가 형성되면 아동과 자신의 어려움에 대해서 보다 쉽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2) 아동과 관련된 정보 수집
 

부모의 결혼, 임신과정, 출산, 부모의 양육태도, 현재의 어려움 등을 포함 한 아동과 관련된 경험들을 모두 수집합니다.

(3) 원인에 대한 가설설정
 

수집한 정보를 통하여 아동의 문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사설을 설정합니다.

(4) 부모와 아동의 잠재적인 능력 평가
  부모와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증상과 관련된 예후를 설명해 줌으로써 현재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치료에 대한 동기도 유발시킵니다.
(5) 치료 계획의 수립
  가설적으로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적당한 치료 방법을 선택 합니다. 접수 상담 후 아동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할 경우 심리 검사 계획을 세우기도 합니다.

2) 첫시간
: 첫 시간은 서로를 소개하고 탐색하며 일시적으로 수용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시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과 안전하고 보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치료자는 아동과 친밀한 관계가 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첫 시간에는 놀이치료시간의 경험을 통해 아동이 다른 어른들과는 다른 특별한 어른을 만났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지나친 질문이나 해석, 제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의 경우 타의로 치료실에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에 동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혹은 동의 하였다 하더라도 첫 시간에 치료를 하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명확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은 자신의 진정으로 변화를 바라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하고 함께 목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 첫 시간은 놀이 치료 시간에 대한 전반적인 제한을 간단히 알려 주어야 합니다. 즉, 제한된 시간과 장소의 한계, 해서는 안 되는 몇 가지 행동들에 대해서 알려주어야 합니다.

3) 초기단계

: 초기 단계에서는 아동과 라포 형성을 위해 신뢰롭고 친근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자는 아동에게 수용적인 태도로 아동의 감정을 반영해 주고 동기를 부여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아동은 치료자의 한계에 대해서 시험해 보기도 하므로 치료자는 수용적이면서도 아동이 한계를 잘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치료자는 아동의 감정은 모두 수용해 주지만 행동의 한계는 분명하게 알려주는 일관된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초기 단계에는 아동이 치료자에게 인정받고 잘 보이려고 노력하는 단계이지만 차츰 공격적인 놀이가 시작되면서 자발적인 표현도 증가되는 시기입니다. 이때 치료자가 아동이 잘 보이려고 하는 행동에 강화하는 반응을 보이면 아동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이나 갈등상황을 드러내려고 하지 않을 것이므로 아동을 탐색 할 기회가 줄어들 것입니다.

4) 중기과정
: 중기과정에서는 치료자와 아동이 점차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되어 신뢰감이 형성되면서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이 부정적인 감정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치료의 중요한 과업입니다.
아동들은 중기과정에서 과거의 불쾌했던 경험을 재연하게 되는데 그 시기가 어느 발달 단계였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갈등을 겪었던 시기에 따라 다른 심리적 어려움에 처하기 때문입니다. 예로 들자면 영아기에 갈등을 경험한 아동은 신뢰감 형성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학령기에 갈등을 경험한 아동은 또래관계나 사회성 형성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중기과정에서는 이러한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 다시 목표를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기과정에서 아동은 자신의 과거에 경험하였던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고 과거의 사건을 재 경험하면서 지금까지의 부정적인 감정을 버리고 긍정적인 성장의 힘을 키우게 됩니다.
중기과정에서 아동은 좋아지는 듯이 보이다가도 어느 순간에 다시 나빠지기도 하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하는 등 불안정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 부모들은 아동의 상태가 호전되면서 걱정을 덜기도 하고, 혹은 아동에게 변화가 없다고 느껴 불안해하기도 하여 치료자와의 신뢰감이 낮아지기도 합니다. 이때 부모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이 의미하는 정서와 심리적 변화에 대해서 상담해주고 가정에서도 그에 대처하여 적절히 지도할 수 있도록 양육방법을 잘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 부모와 치료자간의 협조적인 관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5) 말기 및 종료과정
: 말기과정이 되면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함은 물론이고 있는 그대로 수용 할 수 있으며 자신이 장점을 존중하며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어 자신이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치료실에서 보다 성숙하고 자신 있는 태도를 보이기도 하고 놀이주제도 통합?확장되고 안정적인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몇 주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종료는 서서히 준비합니다.

종료를 위해서는 사전에 치료자와 아동과의 합의하에 계획하여 실시하여야 합니다. 아동이라고 하여 부모와 치료사의 일방적 합의로 종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치료가 잘 된 경우에는 아동이 자연스럽게 종료를 받아들이므로 이때 아동과 합의하에 종료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종료 4회기 전부터 아동에게 종료를 알리고 아동이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린 아동의 경우에는 남은 회기만큼 사탕을 준비해서 매주 사탕을 하나씩 먹으면서 종료를 준비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나이든 아동의 경우에는 종료 계약서를 작성하고 올 때마다 아동이 사인하게 하여 종료를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종료회기 전에는 어떤 식의로 종료파티를 할지 누구를 초대할지를 아동과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종료회기에는 아동의 그동안의 변화나 성장한 긍정적인 모습에 대해 강화해 주고, 앞으로도 어려움이 있을 때 언제든지 치료자에게 연락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부모에게도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또한 앞으로도 아동의 성장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추후 상담이 필요할 수 있음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담이 종료된 후에 치료자가 아동이나 부모에게 전화를 걸어 그 동안의 근황을 묻고, 사소한 어려움은 전화로 상담해 주기도 합니다. 또는 부모나 아동이 먼저 도움을 청해오면 상담해 주기도 합니다.

<참고: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유미숙), 아동중심 놀이치료(신숙재, 이영미, 한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