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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 영아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아기 - 유아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기 - 아동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청소년기 - 청소년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아기는 신생아기 이후 만 1년 미만이나 만 1년 6개월 미만의 시기로서 모유 또는 인공유로 영양을 섭취하는 수유기, 이유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아기에는 환경에 대한 적응을 감각운동 활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아동은 보이지 않은 대상의 이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영아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1~4개월

평균 신장은 60~65㎝ 정도이고 평균체중은 6~7.5㎏이며, 대개 여아가 남아보다 평균적으로 볼 때 약간 작습니다.
물건을 움켜잡고 쥐고 있을 수 있고 동작이 더욱 부드러워지며 윗몸을 일으켜 엎드린 자세에서 팔 위에 머리를 놓을 수 있고 누워 있을 때에는 이쪽 저쪽으로 돌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2) 4~8개월

1달에 약 500g씩 체중이 증가하고 약 2㎝ 정도 키가 자랍니다. 침을 흘리고, 씹고, 깨물고, 입안에 물건을 집어넣는 행동이 늘어나면서 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기는 자세로 몸을 위로 끌어올리며 반듯이 누워서 머리를 들어 올릴 수 있고 몸을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구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무릎에 앉아 있기를 좋아합니다.

3) 8~12개월

신장과 체중은 4~8개월로 마찬가지로 증가합니다.
서는 자세로 몸을 끌어올리기 시작하고 물건에 기대어 혼자 설 수 있습니다. 손과 무릎을 사용하여 길 수 있으며 계단을 기어 올라가고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 시기가 끝날 무렵이면 어른이 잡아주면 걷기도 합니다.

2. 영아의 생리적 습관의 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후 1개월 경 : 하루에 7~8회 낮잠을 자다가 6개월경이 되면 하루에 3~4회의 낮잠을 잡니다.

생후 4~5개월 경 : 영아는 출 생 후 4~5개월까지는 빠른 형태로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그래서 수유 시 영아에게 따뜻한 체온을 유지해주면서 적절한 피부접촉으로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6개월 경 : 젖니가 생기므로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이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유시에는 유동식의 양을 서서히 증가시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의 식습관으로 평생의 식습관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음식 맛을 소개하여 편식버릇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20~30개월 경: 영아의 배설습관은 생후 보통 20개월경에 소변통제를 시작하게 되며 25~30개월에는 50% 이상의 영아가 소변에 실수를 하게 됩니다. 4세경이 되어도 30~40% 정도의 유아가 소변에 실수를 합니다. 대변의 경우 생후 13~14개월부터 변기 훈련을 시작하게 되고, 언어로써 대변의 의사표시를 하여 도움을 받는 나이는 18개월경부터입니다. 혼자서 대변처리를 하는 것은 생후 약 28개월쯤 되어야 합니다.

3. 영아의 언어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발달은 지능 발달과 관계가 깊고 개인차가 심합니다.

2~3개월 : 욕구표현을 울음에서 옹알이로 표현하고 이는 8개월에 절정에 이릅니다.

만 1세 때 : 엄마 ,맘마, 까까 같이 한마디로 의사표현을 할 수 있으며 1.5~2세에는 단어 수 가 증가하고 두 개의 단어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영아의 인지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감각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 12개월경 되면 결과를 알려고 반복적 행동을 하기도 하며 경험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는 그 결과를 생각하지 못합니다.
이 시기에 중요하게 획득되는 인지발달 중 하나는 대상영속성입니다.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이란 사물이 눈앞에 보이지 않거나 만질 수 없을 때에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이 시기 이전까지의 영아들은 가지고 있던 장난감이 영아의 시야에서 없어져도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하지 못한 영아들은 '아웅-깍꿍'놀이에 몰두합니다. 숨바꼭질이나 보물찾기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재미있는 유아의 놀이들입니다.
5. 영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 - 3개월 : 쾌. 불쾌. ?미소, 울음, 옹알이로 표현합니다. ?자기외의 타인을 의식합니다.
5 - 6개월 : 불쾌의 감정이 세분됩니다. 분노 혐오 공포로. 낮가림이 공포로 변하고
7개월에 엄마에 대한 ?애착이 강해집니다.
1년 : 애정, 분노, 공포, 혐오, 주위 사람과 어울려 놀고 친구가 있어도 서로 상대가 되지 못합니다.
2년 : 성인의 감정을 대부분 갖지만 미숙하고 제 또래를 좋아하고 간단한 놀이를 하며 오래 지속 하지 못합니다.
6. 유아의 사회적 관계의 발달은 최초의 애착형성에서부터 시작되며 애착은 사회적 관계에서 뿐 아니라 인지적 기능에서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1) 애착

애착(attachment)은 영아와 양육자 사이에 형성되는 긍정적 정서관계를 말합니다. 영아-어머니, 영아-아버지간의 애착형성은 물론 영아를 돌보아주는 사람이나 영아에게 애정을 주는 어떤 사람과의 사이에서도 애착은 형성될 수 있습니다.
??램(Lamb)은 영아와 아버지의 애정적 상호작용은 대부분 놀이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데 반해, 영아는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위안을 얻고 긴장을 감소시키려고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 결과 영아들은 아버지에게보다는 어머니에게 더 많은 미소를 보내었고 어머니를 자주 보았습니다. 부모 중 어느 한편의 부모가 부재할 때에는 영아는 함께 있는 어머니이나아버지에게 애착을 나타냄으로써 부모 양쪽에 동시에 애착합니다.

애인스워스(Ainsworth, 1973)는 다음과 같이 애착발달의 4단계를 제시하였습니다.

① 제1단계(출생∼3개월) : 출생 후 3개월 동안 영아는 양육자와의 근접을 유지하고 양육자를 그들 곁에 머무르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행동을 합니다. 빨기 반사, 젖 찾기 반사, 파악반사를 사용하고 미소 짓고 응시합니다. 또한 양육자에게 바싹 달라붙거나 눈으로 추적함으로써 양육자와의 근접을 유지하려고 하고 영아는 감각적 접촉을 통하여 양육자의 독특한 특성을 알게 됩니다.

② 제2단계(3∼6개월) : 영아의 애착은 몇 사람의 친숙한 성인에 대한 선택적인 반응으로 표현됩니다. 영아는 친숙한 사람이 나타나면 미소 짓고 흥분하며 그가 떠나면 당황해합니다.

③ 제3단계(7개월∼걸음마기) : ?애착대상에게 능동적인 신체적 접근을 추구합니다. 영아들은 애착대상에게 접근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④ 제4단계(걸음마기 이후) : ?걸음마기가 지나면 아동들은 부모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행동을 시도합니다. 아동들은 이야기책을 읽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하고 잠들기 전에는 껴안아주고 외출 시에는 따라가기를 원합니다.
성인과 영아 사이에 형성된 애착의 질적 특성은 가정마다 다릅니다. 안정된 애착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영아를 수용해 주고 그들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2) 애착의 유형

(1) 안정된 애착은 낯선 상황에서 어머니가 있는 동안에는 이따금 어머니에게 가까이 가서 몸을 대보며 어머니가 떠났다가 들어오면 열렬하게 반깁니다. 어머니만 있으면 낯선 상황을 탐색하거나 호기심을 보이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놉니다. 친숙상황에서는 어머니가 떠나도 크게 불안을 보이지 않습니다.

(2) 불안정 애착유형
7명의 아동을 낯선 상황에서 어머니(애착대상)가 있는 동안과 떠났다가 들어올 때의 반응에 따라 애착 유형을 분류했습니다. Ainsworth는 '낯선 상황' 연구방법을 창안하여 영아들의 애착정도를 안정애착, 불안정-회피, 불안정-저항 안정-혼란을 첨가하게 되었습니다(Ainsworth, 1978). 불안정애착 유형은 회피형, 저항형, 혼란형 애착으로 나뉩니다.

① 회피 애착
아기는 어머니가 떠나도 별 동요를 보이지 않으며 실망감을 명확하게 드러내지 않습니다.

어머니가 돌아와도 다가가려 하지 않고 무시 혹은 외면하거나 신체적 접촉 및 상호작용을 거부합니다. 회피형 애착아는 스스로 양육자와 떨어 지기도하며, 곤경에 빠져도 양육자에게서 위안을 받으려 하지 않습니다.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지속성이 부족한 경우로 일반적으로 영아의 반응에 무감각하게 반응하며, 비교적 신체적 접촉이 적으며, 화가 나 있거나 초조하며, 거부하듯이 아이를 다릅니다.

② 저항형 애착
아기는 어머니와 접촉에 저항하는 경향이 높은데 어머니가 있어도 잘 울고 보채지만 어머니가 떠나면 극심한 불안을 보입니다. 어머니가 돌아오면 화를 내지만 불안정 회피 유형과 달리 어머니 곁에 머물러 있으려 합니다. 어머니와의 접촉에 관심이 없거나 또는 다가가서 안겼다가는 이내 화난 듯이 밀어버리는 양극적 반응을 보입니다. 엄마가 쓰다듬어 주기를 바라면서도 발로 차거나 뒤돌아 가거나 장난감을 주어도 우물쭈물 하거나 이를 던져버립니다. 이런 유형의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일관성이 부족한 경우로 일반적으로 영아의 요구에 무감각반응하고, 영아를 다루는 방식이 어색하지만 화가나 있거나 거부하는 느낌이 없습니다. 자신이(엄마가) 기분이 좋을 때는 너무 잘해주다가도 자신의 기분이 좋지 않으면 무관심합니다.

③ 혼돈형 애착
아기는 회피와 저항이 복합된 반응을 보이는데 어머니와 접촉에 대한 욕구는 강하나 어머니로부터 무시당하거나 구박 받는 데에서 오는 공포가 같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혼돈형애착아는 양육자와 다시 만나게 되었을 때 몸이 굳어지거나 고착화된 행동을 보이는데 정서적 장애가 일어날 가능성이 많은 유형입니다.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일반적으로 회피와 저항의 복합된 양육형태입니다. 이러한 애착유형은 고정되어 오랜 기간 지속 된다기 보다는, 생활환경이 바뀌면 양육자-영아간의 상호작용이 변화됨으로써 애착관계의 속성도 변화합니다.

2. 낯가림과 분리불안
생후 8개월쯤 나타나며 애착의 결과로 나타나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낯선 이를 보게 되면 두려워하고 울기도 합니다. 엄마가 옆에 있는 경우에도 보입니다. 양육자가 한 사람인 경우 심할 수 있습니다.

분리 불안(separation anxiety )은 생후 10~18 개월 정도에? 엄마와 떨어지는 상황에서 강한 저항을 보이는 것으로서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이 시기에 인지적으로 아이는 엄마가 눈 앞에서 사라지면, '없어졌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격렬한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안정된 애착 형성이 되어 있어 엄마에 대한 충분한 신뢰가 있는 아이는 이 시기를 일시적으로 지나게 되나, 애착이 불안전한 아이들이나 발달상의 문제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는 심하게 오래 지속되는 수도 있으며, 성장 후에 엄마와 떨어지려 하지 않는 분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 학교 가는 것을 싫어하는 학교 거부증(school refusal)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아는 단편적이고 산만한 경험을 가진 통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생을 시작하는데? 엄마가 완전할 수는 없지만 아기와 세계를 연결시켜주고, 아기의 욕구에 대해 공감적 예측을 하는 것이 좋은 양육이라고 하겠습니다.



유아기는 만 3세경에서 만 5세경에 이르는 시기를 말합니다.

1. 유아의 신체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아기에는 성장속도가 다소 감소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유아기의 신장은 매년 6㎝ 전후의 증가를 보여서 만 5세가 되면 출생 시 키의 2배를 넘는 104㎝ 정도가 됩니다.

1) 성장속도
약 2세경 : 출생 시 몸무게의 3.7배나 되다가 만 5세경이 되면 출생 시 몸무게의 약 5.5배가 되는 17.5㎏ 정도로 몸무게가 증가합니다. 신장에 대한 머리 크기는 신장의 비율과 거의 비슷해져 갑니다.

2~3세 : 유아는 뛰어가다가 갑자기 멈출 수 있는 속도조절까지 할 수 있고 두발을 함께 모아서 동시에 뛸 수가 있습니다.

3~4세 : 미끄럼틀에 올라가 미끄러져 내려 설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그네도 탈 수 있고 세 발 자전거도 타며 3세 반 정도가 되면 자전거의 페달을 돌리면서 방향조절을 할 줄 알게 됩니다. 5~6세가 되면 아동용 두 발 자전거도 탈 수 있습니다.

2) 균형감각
2세 이후: 자기 신체의 균형을 잡을 수 있고 기어오를 수도 있고 공과 같은 장난감을 던질 수도 있습니다.

3세 이상 : 평행대 위에서 서서 걸을 수 있을 정도로 균형감이 뛰어납니다.
4~5세경 : 어른들처럼 두 발을 교대하여 계단을 오를 수 있습니다.

3) 자조 기능
3 ~4세 : 옷을 벗을 수 있고, 4세 이후에는 옷을 입을 수도 있다. 또 혼자서 자기 신을 신고 현관의 신을 짝지어 나란히 놓을 줄도 압니다.

5~6세: 혼자서 옷을 밧고 입고, 단추를 채우고, 지퍼를 열고 닫고를 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의 행동 발달표>
행동/연령
운동행동 적응행동

18개월 - 한손을 잡고 층계를 올라간다.
- 뒤뚱거리며 뛴다.
- 3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 그림을 그린다.
2년
- 잘 뛴다.
- 계단을 오르내린다.
- 5~6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 수평선을 그린다.
3년 - 세발 자전거를 탄다.
- 한 쪽 발로 잠깐 선다.
- 원과 십자를 보고 그린다.
4년 - 가위질을 한다.
- 한 쪽 발로 뛴다.
-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
- 몸의 세부분을 그린다.
5년 - 한발을 번갈아 올리고 뛴다.
- 줄넘기를 한다.
- 몸의 6부분을 그린다.
- 숫자를 열까지 센다.
- 삼각형을 보고 그린다.

2. 유아의 언어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에 대한 계속적인 탐구와 실험을 하는 시기로서 말하는 것을 즐기며 사물의 이름이나 새로운 낱말을 알고 싶어합니다.

3~4세경 : 900~1300개 낱말을 구사하게 됩니다. 의문문과 부정문을 사용하지만 부정확한 형태가 많습니다. ‘ㅅ’,‘ㄹ’ 등은 부정확하게 발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할머니를 하머니로 사자를 따자로 발음합니다. 글자모양을 식별하기 시작해서 낱자와 낱자를 구분하기 시작합니다. 글자모양을 식별해서 낱자처럼 보이는 것을 구분하기 시작하고 쓰기를 시도하지만 아직은 대부분의 유아가 긁적거리기 형태( 선이나 원 세모 등) 자기 이름이나 친숙한 사물이름을 그리듯이 쓰기 시작합니다. 글자쓰기에 관심이 많은 유아는 실제 글쓰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글자의 의미에 관심을 갖고 “여기 뭐라고 써 있어요?”“엄마 사랑해요”라고 쓸 글자를 써서 어떤 내용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사용하려고 시도합니다. 만 3세경에는 책을 읽는 흉내를 냅니다. 즉 이 시기의 아동은 글자를 모르기 때문에 책의 그림을 보며 자기가 이야기를 만들어가며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4~5세경 : 부분적으로 글자를 읽고, 책의 그림을 보며 실제 단어를 몇 개 꾸며 말하기 식으로 읽습니다. 또한 자신이 낙서처럼 쓴 글자와 실제 글자의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글씨 쓰기가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3. 유아의 인지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3~4세 :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는 시기입니다.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지만 실제적인 답을 기대하는 것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에는 많고 적은 차이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상징적 기능이 발달하여 사람, 장소, 사건에 대한 상징적 표현과 사고가 가능합니다. 사물을 초보적으로 분류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생겨 형태, 색, 모양, 소리에 대한 단순한 서열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사물이나 행동이 제시되지 않았을 때에도 상상하거나 추측하여 행동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실제와 꿈이나 환상을 확실히 구분하지 못하여 연극, 인형극 등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이나 상황을 실제라고 믿습니다.

만 4세경 : 초보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간단한 사건의 이해가 가능해집니다. 10이내의 수에 대한 기본 개념이 형성되며 일상생활에서 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계나 청소기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기계의 조작에 관심을 가지며 시간의 흐름이나 사건의 순서 등과 관련된 시간 개념이 발달하지만 아직 시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읽지는 못합니다. 동그라미, 네모, 세모 등의 도형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그길 수 있으며 위, 아래, 안, 밖과 같이 위치와 관련된 공간 개념도 발달합니다.

4. 유아의 정서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 3~4세의 유아는 영아기에 형성되었던 엄마와 아이의 긍정적 관계(애착)의 감정은 그 정도가 약해지며 의존심으로 발전합니다. 행동을 통제하는 아이의 행동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야단을 치는 부모나 선생님의 역할을 하는 초자아와 양심의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만 3세 경 : 2세때와 같은 격렬한 정서표현이 줄고 타인을 의식하게 되며 감정조절 능력도 생겨납니다. 이 시기에 유아는 “나도 할 수 있어요”, “나 혼자 할래요” 등의 표현도 많이 하고 성취욕구도 강합니다. 동물과 같은 구체적인 대상물에 대한 공포를 느낍니다.

만 4세경 : 실제로 보이지 않는 귀신, 유령, 도둑에 대한 공포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세경 : 성인과 같은 완전한 감정표현이 가능하며 언어적 방법에 의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점차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동생이 생긴경우에는 질투심을 갖고 퇴행이나 손가락 빨기, 대소변 실수, 눈 깜빡거리기, 손톱깨물기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5. 유아의 사회성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세경 : 혼자놀이를 많이 하고 상호작용이 많지는 않으나 같은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정도가 점차 증가합니다. 같은 또래 간의 놀이시에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기 보다는 행동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놀이를 할 때는 점차 동성 또래와 같이 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복잡한 규칙을 따라야 하는 팀게임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4세경 : 어른들의 세계를 모방하는 병원놀이나 엄마 아빠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또래와 놀이를 같이 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자신의 성을 인식하고 같은 성의 친구에게 관심이 늘어나며 성에 따라 놀이형태의 차이를 보입니다.

5세경 : 남녀를 구분할 수 있는 성역할이 발달하며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깁니다. 이 시기에 유아는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이 발달하고 사회적 소속감이 생기며 공정, 평등, 정의로움 등에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6. 이 시기의 유아는 물활론, 인공론, 인과관계를 습득하며 이는 사회, 정서, 인지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물활론은 유아가 생명이 없는 물체에게도 생명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즉 물이나 돌, 인형 등에게도 생명이 있어서 인형에 걸려 넘어지면 인형이 자기를 넘어지게 했으니까 엄마에게 혼내달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인공론은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나를 위해 생겨났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햇빛이 떠있는 이유는 나를 따뜻하게 비춰주기 위해서 라고 생각하는 것이 인공론입니다. 이 시기에 유아는 왜? 라는 질문을 자주하는데 그 이유는 물활론과 인과개념 때문이다. 유아는 시간적으로 동시에 발생되는 두 사건간에는 특수한 인과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인과관계입니다. 만약 유아가 엄마에게 장난감을 사달라고 조르던 날 엄마가 감기에 걸려 아프다면 아동은 엄마에게 장남감을 사달라고 졸라서 엄마가 아픈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과이해의 발달로 인하여 아동은 인지적 세계에 확장이 되어갑니다.



아동기는 초등학교 입학하여 졸업하기까지, 즉 만 6세~12세까지를 아동기라고 합니다. 흔히 학동기라고 부르기도 하는 이 시기에는 가정보다는 확대된 세계에서 아동 스스로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발달을 도모해갑니다.

1. 아동의 신체적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체적 발달

아동기에 들어오면 성장속도는 앞 단계에서보다 느려져 신체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됩니다. 키가 1년에 약 6㎝ 정도씩 신장되어 120㎝에서 145㎝ 정도로 성장, 몸무게는 22㎏ 정도에서 35~38㎏ 정도에 이릅니다.

초등학교 입학 시기 남아가 여아보다 신체적 성숙이 더 빠르지만, 11세경 여아의 신체적 성숙이 더 우세해지고 사춘기가 남아보다 약 2년 정도 먼저 시작됩니다.
이 시기에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고 뼈의 성장이 근육의 성장을 초월하여 근육성 장기 골통을 격기도 합니다.

2) 운동발달

아동은 달리기나 계단 오르기와 같은 단순한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이 세련되고 정교화를 필요로하는 스케이트, 수영, 축구와 같은 운동의 힘이나 기교가 증대되는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에는 뛰기능력과 공놀이 기능이 크게 발달한다.8-10세는 손의 사용이 정교해져서 글자를 쓰는 것이 보다 능숙해집니다. 단순히 글자를 베끼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쓸 수 있게 됩니다. 운동발달은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여아가 사회적 기대나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남아와 여아가 거의 비슷합니다. 학령기에 들어서면 아동들은 자신의 신체를 더욱 잘 통제할 수 있으며 더 오랫동안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2. 아동의 언어발달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기에는 언어가 현저하게 발달합니다. 6세경에 이미 언어의 기본적 구문구조가 이해되고 그 이후에는 구문적 불규칙성까지도 이해됩니다.

아동기에는 특히 대화하는 상대방의 연령, 성별, 이해정도, 사고 방식 등과 같은 것을 알고여러 여건에 맞추어 자기 언어를 선택하고 조절하여 이야기할 수 있는 대상참조 의사소통 기능이 발달합니다. 이는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주고 받게 되면서 계속 발달합니다. 이는 piaget가 설명한 아동이 자신의 입장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다는 탈 중화경향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아동의 인지발달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나이에는 무엇이든지 알고자 하며 배우고 익히려는 강력한 욕구와 책임감이 발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전 단계에 비하여 여러 가지 과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여러측면으로 관점을 넓히게 되고 사물의 속성을 다룰 때 그들 사이의 관계성을 고려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에 아동의 인지발달은 3 + 5 = 8이 되고, 8 - 3 = 5 가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사물의 외형이 변하여도 길이, 양, 무게, 면적, 부피 등은 변하지 않고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인 보존개념이 발달하고 사물의 한 가지 측면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모든 특성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탈중심화 개념이 발달합니다. 예를 들면 컵에 담긴 주스의 높이가 낮아진 반면 컵의 넓이가 더 넓다는 것을 이해하여 판단 가능해집니다.

사물을 크게, 무게, 부피 등과 같은 한 가지 측면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는 서열화가 발달합니다. 즉 A<B<C(A는 B보다 적고 C보다 적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아동의 정서발달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서 발달

아동기에는 정서를 표출하는 규칙에 대한 이해도 크게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생일날 사진이 좋아하지 않는 선물을 받았을 때 실망감을 표현하지 않는 것과 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표정이 그 사림의 진짜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아동기에는 한 가지 이상의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일 이해합니다. 예를 들어 선물을 받는 것은 기쁜일이지만 원하는 선물은 받지 못하는 것은 슬픈일이라는 두 가지 감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도덕성 발달

아동기에는 도덕성이 급속도로 발전합니다. Piaget(피아제), Kohlberg(콜버그)는 다음과 같이 도덕성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① Piaget(피아제)

삐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타율적 도덕성 : 규칙은 신이나 부모와 같은 존재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보았습니다.
도덕적 문제는 “옳은”쪽과 “나쁜”쪽이 있고 규칙을 따르는 것이 항상 옳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행동의 의도는 상관없이 결과만을 가지고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한 아이는 엄마를 도와드리다가 컵을 두 개 깨뜨렸고 다른 한 아이는 장난치다가 컵을 한 개 깨뜨렸다면 결과만 생각하므로 컵을 두 개 깨뜨린 아이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자율적 도덕성 : 규칙은 사람이 만들며 규칙의 변동도 가능하며 도덕적 판단에서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는 융통성을 보입니다.
옳고 그름의 판단을 행동한 결과가 아니라 의도에 따라 판단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응급실 환자를 수송하기 위해 속도를 위반한 운전수를 부도덕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② Kohlberg(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전인습수준 :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욕구충족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1단계 :
결과만 가지고 행동을 판단합니다.
단순히 벌을 피하기 위해 복종합니다.
2단계 :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만 대부분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인습적수준 :
다른사람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사회관습에 걸맞는 행동을 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3단계 :
동기나 의도가 중요하며 신뢰, 충성, 존경, 감사의 의미가 중요합니다.

4단계 :
사회기준에 따라 행동을 평가합니다.
예를 들면 민아 아버지는 사람과 차가 없더라도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신호를 잘 지킵니다.
후인습적 수준 :
법이나 관습보다는 개인의 가치기준에 우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5단계 :
모든 사람의 복지와 원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을 준수합니다.
6단계 :
법보다는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평등성, 정의에 따라 행동합니다.

③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이 도덕성을 발달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애정지향적이고 수용적인 양육태도는 지나치게 엄격하고 통제적인 부모보다는 자녀의 도덕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보고가 있으며, 일관적이지 못한 양육태도는 청소년 범죄를 유발한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가정환경에 대한 연구도 있는데 부모의 학력이나 사회 경제적 지위, 문화 수준 등도 도덕성 발달단계와 관계가 있습니다.

부모의 영향 이외에도 또래의 영향과 대중매체를 통해서도 아동이 도덕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5.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친사회적 행동

아동기에는 친구에게 자기 물건을 주거나 어려움에 빠진 사람을 돕거나 다른 사람을 칭찬할 수 있는 친사회적 행동이 발달합니다. 곤경에 처한 사람을 위로하고 관심을 갖는 행동은 취학전에도 나타나기는 하지만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주기를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해주는 행동은 유아기 보다는 아동기에 더욱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은 아동기에 다른 사람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감정이입이 발달하여 가능해집니다.

2) 또래관계

아동기에는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이전 시기보다는 가정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사회성발달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뿐 아니라 학교나 또래 집단으로 넓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래를 통해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나 행동은 줄어들고 사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아동기의 또래집단으로부터의 평가는 부모의 평가보다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 또래집단으로부터 수용되고 인정받음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되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래집단의 인기도는 학업성취, 지능지수, 성적, 교사의 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성인이 되어서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3) 학교생활

학교생활은 학업성취 뿐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가정교육이 약화됨에 따라 사회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① 교사의 영향

학교생활에서 교사의 영향도 중요합니다. 좋은 교사는 위엄이 있고, 열의가 있으며, 공정하고, 따뜻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열등감을 느끼지 않도록 지도하며 학생들의 개인차를 이해하는 교사입니다. Erikson은 좋은 교사는 이 시기에 아동이 이루어야 할 과업 중 근면성을 갖도록 한다고 하였습니다.

② 학업성취

부모가 애정적, 수용적이고 자녀의 성취에 대한 칭찬을 해주며 적절한 통제를 하고 자녀의 독립심과 자율감을 격려해 주는 권위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학업성취와 관련 있다고 보았습니다.

하위계층보다는 중.상류 계층의 아동들이 학업성취가 높으며 출생순위도 학업성취와 관련이 있는데 첫째가 다른 형제보다 학업성취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학교공포증

학교에서의 불쾌한 경험으로 학교가기를 두려워하거나 싫어하는 현상을 학교공포증이라고 합니다. 학교공포증의 증세로는 열, 복통, 두통과 같은 신체적증상과 교사에 대한 불평과 불만, 학업에 대한 염증, 또래들의 가해나 조롱의 심리적 증상이 있습니다. 학교 공포증의 원인으로는 어머니와 떨어지기 싫어하는 분리불안이나 학교나 학업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세는 학교 가야할 때 주로 나타나므로 학교를 가지 말라고 하면 금방 사라지므로 꾀병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2) 행동장애

거짓말, 도벽 공격적 또는 반항 등의 증세가 행동장애입니다. 행동장애의 원인으로는 대부분은 부모 괴롭히기로서 부모에게 보복을 하거나 주변 인물들로부터 관심이나 애정을 얻으려하는 것이나 가족들의 편애나 인정감이 부족한 가족환경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학습곤란

아동의 지적능력이 한계가 있으나 심리적 갈등이나 불안이 심하여 학업수행에 지장이 잇는 경우입니다. 원인은 지능이 낮은 경우도 있으나 심리적 어려움이 있어 학습이 곤란한 경우도 있습니다.



사춘기는 중학교에 입학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하기까지가 청소년 시기입니다. 13세경부터 19세경 전후에 이르는 시기이나 발달이 빠른 경우에는 초등학교 5,6학년 때에는 네 2차 성 특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1. 청소년의 신체적 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춘기는 태아기 다음으로 성장속도가 빨라집니다. 사춘기에는 제 2차적 성 특징이 나타납니다, 남자의 경우 턱과 코밑에 수염이 돋아나며 음모가 납니다. 성기가 발육되고 몽정을 경험합니다. 얼굴에는 피지선이 막히게 되어 여드름이 많이 돋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유방이 발달하고 초경이 나타나며 임신이 가능한 가임여성이 되며 음성도 변하게 됩니다.
2. 청소년의 정서 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춘기에는 심한 수치심과 열등감 자신을 영웅시 하는 자기도취, 심한 우울증의 정서에 휩싸이는 등 질풍노도를 겪게 됩니다.

사춘기에 신체적, 정서적, 성적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서 불안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불안은 분노와 깊은 관련이 있는데 사춘기에는 자신의 요구가 방해를 받게 되면 분노가 심합니다. 사춘기에는 아동기 공포보다 확대된 공포가 나타나는데 죽음, 질병, 시험과 학업부진 결혼 등의 일반적인 공포와 오만하고 거만한 사람, 잔인한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공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부정적 정서는 급격한 성적 변화에 대한 적응이 서툴거나, 인간관계에 대한 확대로 가치관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긴장과 갈등을 겪기 때문입니다.
청소년기에는 피로감과 게으름의 행동상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이는 사춘기에 신체성장과 성적인 변화로 에너지가 소모되어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는 침착성이 부족하고 권위에 반항합니다. 성인들의 일이나 놀이를 모방하면서 성인과 동일시합니다.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균형을 이루지 못한 이유 때문에 자신감이 결여되거나 자아의식이 강화되어 기존의 가치나 권위에 비판하고 반발하게 됩니다.

3.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춘기의 성적인 변화는 청소년기의 성격 및 사회성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제 2차 성특징은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성적 조숙이나 만숙도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은 사회성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며 외형으로 나타나는 성적인 변화는 체격과 외모의 변화가 되기 때문에 지도성이나 열등감 등 사회성의 발달과 관계가 깊습니다.

4.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청소년의 비행

청소년 비행은 소년범에서는 소년을 20세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범죄소년을 죄를 범한 14세이상 20미만의 소년으로 촉범소년은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12세 이상 14세미만의 소년으로 우범소년 : 형법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12세 이상의 소년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가족불화, 가정해체 등이 원인이 되며, 부모의 거부적, 전체적 양육태도 때문에 애정과 동정을 못 받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대적이고 무관심한 외부세계와의 관계를 시도하는 정신병리적인 성격 때문에 청소년 비행에 가담할 때 성격적인 원인이 됩니다.

2) 학업부진

학업부진은 그 원인이 다양합니다. 급격한 신체 성장으로 인한 피로감과 게으름으로 학업부진의 결과가 될 수 있으며 부모 등 가족의 또래의 동일시 모델의 영향 때문에 학업부진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 간 불화 자녀간의 불화 및 사회생활의 부적응 등의 심리적인 요인으로 학업부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에 대한 적개심과 복수심 때문에 학업을 소홀히 여김으로 보복을 시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