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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아요. 지나치게 불안해하고 두려워해요.
자신의 행동을 잘 조절하지 못해요. < 공포.조심형 | 부정.반항형 | 위축.소극형 | 자기몰입형 | 충동형 >
잠을 잘 자지 못해요. 변화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요.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먹지 않아요. 낯가림이 심하고 엄마에게서 떨어지지 않아요.
엄마와의 관계나 의사소통이 어려워요. 자신의 성과 다르게 행동해요.
모든 활동에 관심이 없고 우울해요.  


자기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아요(복합정서표현장애 Mixed Disorder of Emotional Expressiveness)
  복합정서 표현장애는 영유아가 발달에 적절한 정서 표현을 하는데 있어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나타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동들이 발달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감정(예. 기쁨, 불쾌감, 즐거움, 분노, 두려움, 호기심, 수치심, 슬픔 등)등이 안 나타나거나 거의 안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로는 정서적 표현을 지나치게 억제하거나, 부적절하게 극단적으로 표현하거나, 반대되는 감정으로 표현(예. 슬픈데 웃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자기주장 능력이 부족하다.
         
-두려움, 걱정, 불안 등을 과도한 공격성, 무모함, 지나친 독립성으로 표현한다.          
-탐색활동이 부족하다.          
-협조적이지 않다.          
-극단적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상황에 부적절하게 감정을 표현한다.          

19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행동을 잘 조절하지 못해요(조절장애 Regulatory Disorder)
  조절장애는 영유아가 행동, 생리적 상태, 감각, 주의집중, 운동, 정서 등의 영역에서 자극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조절하는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영유아의 마음이 편안한 상태,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유지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공포.조심형>
공포.조심형의 행동특징들은 제한된 범위에서의 활동, 일상생활에서의 변화 거부, 새로운 상황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행동특성은 새로운 경험에 대해서 심하게 부끄러워한다거나 과도하게 두려워하고 걱정을 보이는 행동으로 보여 집니다. 때때로 이 유형의 영유아들은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쉽게 화를 내는 경향이 있으며 좌절이나 실망 상태에서 잘 회복되지 않습니다.

촉각, 큰소리, 밝은 빛에 과대 반응을 보이기도 하고 움직임에 대해서 과잉 반응을 보이거나 운동 계획상의 문제를 보이기도 합니다.

공포.조심형 부모들은 영유아들이 감각적, 정서적 경험에 공감을 보여주는 양육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영유아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지적인 격려를 해주고, 부드럽지만 단호하고 일관된 제한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 일관적인 양육 태도는 아동들의 문제를 더 크게 만들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과도하게 조심스러워한다.
         
-과도하게 억제되어 있거나 두려워한다.
         
-접촉, 큰소리, 밝은 빛 등에 예민하다.
         
-매사에 부정적이다.          
-몸의 움직임이 다소 서툴다.          
-좌절을 인내하지 못한다.          
-반항적이다.          
-다른 사람의 말에 대한 반응이 부족하다.          

25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반항형 >

부정.반항형의 행동특성은 거부적이고, 고집이 세고, 통제적이고, 반항적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유형은 영유아들은 변화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고 반복적인 것과 변화하지 않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더 통제적이고, 자신의 기대치 보다 새로운 경험에 적응되는데 회피적이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고, 화가 남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덜 공격적입니다.

촉각에 대해서 특히 과민하게 반응하고, 놀이에서의 탐색활동과 융통성이 부족하여 운동이 질이 떨어지고 운동을 계획하는 능력 또한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 유형의 양육 태도는 영유아를 진정시키고, 느리고 점진적인 변화에 대해 공감적으로 지지하기, 그리고 아동과의 대치상황에서 힘겨루기를 피하는 것 등이 필요합니다. 아동의 거부적인 태도에도 불구하고 양육자가 따뜻함을 보이고 다양한 정서에 대한 상징적 표상을 갖도록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자신과 반대의 성을 선호할만한 신체적 이상이 없다.
         
-자신이 통제하려고 한다.
         
-변화를 어려워하고 반복적인 것을 좋아한다.
         

10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축.소극형>
위축.소극형은 대인관계를 맺는 것에 관심이 없어 보이거나 심지어는 게임이나 놀이에도 관심이 없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이 유형은 무감동해 보이고 쉽게 지쳐 보입니다. 또한 발달이 지연되거나 우울해 보일 수 있으며 운동 탐색이 부족하고 사회적 시도에 대한 반응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과 소리에 대한 과소 반응이 특징이며 촉각에 대해서는 과소, 과대 반응을 모두 보입니다. 놀이 활동에서는 탐색활동과 융통서이 부족해 보이기도 합니다.

이 유형의 양육 태도는 아동이 환경에 참여하고 집중하고 상호작용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즉 아동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기, 끈기 있게 설득하기, 아동이 보이는 작은 단서에도 크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고집이 세다.
         
-쉽게 지치고 위축된다.
         
-단순한 감각놀이(돌기, 뛰기 등)를 반복한다.
         
-활기가 없고 움직임이 느리다.          
-연령에 적절한 활동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16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몰입형>
자기 몰입형은 의사소통에 주의를 기울이기 보다는 자신의 감각, 사고, 정서에만 몰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보다는 사물에 더 관심을 보이기도 합니다. 혼자 노는 것을 선호하며 자신들의 상상 내에서는 상상력과 창조성을 보입니다.

이 유형의 양육 태도는 상호적인 의사소통에 참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아동의 흥미, 느낌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해주고, 일상 사건과 느낌을 함께 이야기하고, 아동 혼자만의 활동보다는 부모-아동이 공동 놀이를 장려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관심이 없어 보인다.
         
-쉽게 지치고 위축된다.
         
-소리와 움직임에 반응이 부족하다.
         

10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동형>
이 유형은 과잉 행동을 보이며, 접촉과 자극을 추구하여 조심성이 부족한 것이 특징입니다. 운동 계획력과 조직 능력이 낮기 때문에 야기되는 행동들이 타인에게는 공격성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때 타인들이 아동에게 공격적으로 반응하고 나면 아동은 의도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감각적으로는 과소 반응적이며 촉각과 소리에 대한 반응성이 떨어지고 운동 조절과 운동 계획에서 낮은 능력을 보입니다. 사람과 사물을 향한 혼란스럽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동은 소리에 대한 과소 반응으로 인하여 건성으로 듣고, 집중을 잘 하지 않으며, 계속해서 큰소리와 음악을 들으려 합니다.

이 유형의 양육 태도는 아동의 융통성과 적응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양육자가 아동에게 자기-조절과 통제력을 키워주면서 감각적이고 정서적인 개입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계획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아동기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아이를 진정시키기 어렵다.
         
-상상에 몰두한다.
         
-공격적이다.
         
-충동적이다.
         
-과잉행동적이다.
         
-점점 더 큰 자극을 추구한다.
         
-조심성이 부족하다.
         
-다른 사람의 말에 집중하지 않는다.
         
-소리와 음악을 크게 들으려한다.
         
-위험한 행동을 거침없이 한다.
         
-물건을 망가뜨린다.
         
-다른 사람에게 간섭한다.
         
-이유 없이 때린다.
         
-과도하게 활동적이거나 극도로 산만하다.          

43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해요(수면행동장애 Sleep Behavior Disorder)
  아동의 수면 문제는 잠들기 어려운 경우와 잠을 지속적으로 자는 것(한번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려움)의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심하게 졸리는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영유아기 수면장애의 진단은 어린 아동의 문제가 주로 불안, 관계성, 운동의 장해, 일시적인 적응문제, 외상적 스트레스 장애나 조절장애의 유형 때문일 때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낮에 잠들기가 어렵다.
         
-낮 동안에 심하게 조는 현상을 보인다.
         
-자다가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렵다.
         
-밤에 자다 놀란 듯이 깨어 운다.          
-밤에는 잘 안자고 낮에 잔다.
         
-잠투정이 심하다.          
-깊이 잠들지 못한다.          
-사건이후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이 둔감해 졌다.          
-사건이후 어리게 행동한다.
         
-작은 소리에도 신경이 곤두서거나 놀란다.
         
-물건을 망가뜨린다.
         
-다른 사람에게 간섭한다.
         
-이유 없이 때린다.
         
-과도하게 활동적이거나 극도로 산만하다.          

31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먹지 않아요(섭식행동장애 Eating Behavior Disorder)
  섭식행동장애는 적절한 음식섭취와 함께 규칙적인 식사 패턴을 갖는 데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신체적인 배고픔과 포만감에 따라 자신의 섭식을 조절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조절 능력에는 문제가 없고 분리, 반항심, 외상 등과 같은 대안 관계적인 원인이 없을 때 섭식장애를 진단 할 수 있습니다.

<먹기거부>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먹기를 거부한다.
         
-편식이 심하다.
         
-규칙적으로 먹으려 하지 않는다.
         
-토한다.
         

13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먹기집착 >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쉽게 잠들지 못한다.
         
-가리던 대소변을 잘 가리지 못한다.
         
-나이보다 어리게 말하거나 행동한다.
         
-없어진 부모에 대해 무관심하다.
         
-무표정하거나 슬퍼 보인다.
         
-부모의 사진이나 물건에 관심이 없다.          

19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와의 관계나 의사소통이 어려워요(관계형성 및 의사소통장애 Disorders of Relating and Communicating)
  주 양육자와 정서적, 사회적 관계에 참여하는 능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회피하거나 의도가 전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의사소통을 형성하고, 유지하거나, 발달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각 및 이해의 능력이 다소 부족하고 감각처리와 운동 계획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연령에 적절한 흥미와 즐거움이 부족하다.
         
-우울하거나 불안정해 보인다.
         
-저항하는 능력이 약하다.
         

10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활동에 관심이 없고 우울해요(영아기 우울증 Depression of infancy and Early Childhood)
  우울장애는 영유아들이 발달상 적절한 활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이 감소되면서 우울감이나 불안정한 기분을 보이고, 저항하는 능력의 감소, 지나친 징징거림, 사회적 상호작용이 감소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체중의 감소와 섭식장애를 동반하기도 하며 최소한 2주일 이상 지속됩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또래나 부모와의 상호작용행동이 감소했다.
         
-체중이 감소했다.
         
-잘 먹지 않는다.
         
-쉽게 잠들지 못한다.
         

13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불안해하고 두려워해요(영유아기 불안장애 Anxiety Disorders of Infancy and Early Childhood)
  불안장애는 과도한 수준의 불안이나 두려움이 있는 것을 말하고 이러한 반응이 최소 2주일 이상 나타나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사회적 관계, 놀이, 언어(예. 낯선 상황에서 말을 안함), 섭식(예. 잘 먹지 않음)에 지장을 주어야 합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작은 소리나 움직임에도 신경이 곤두서거나 놀란다.
         
-양육자를 비롯한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위축되어 있다.
         
-낯선 사람에게도 애착을 보인다.
         
-눈맞춤이 안된다.          
-정상적인 분리불안, 낯가림 등이 나타나지 않는다.
         
-특정 자극에 민감하다.          
-감정표현이 억제되어 있다.          
-냉담하다.
         
-위축되어 있다.          

28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화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요(적응장애 Adjustment Disorder)
  적응장애는 다른 장애로 설명되지 않거나 다른 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는 경미하고, 일시적인 상황적 장애가 나타날 때만 진단 내려집니다. 또한 4개월 이상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적 장해의 시작은 어머니의 복직(재취업), 가족의 이사, 양육자의 변화, 질병과 같은 변화를 말합니다.

적응장애 아동은 정서적인 증상(예. 억제되어 있거나, 냉정하거나, 위축되어 있음)이나 행동적인 증상(예. 적대적이거나, 짜증이 많거나, 배변훈련의 퇴행)을 보일 수 있습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아이를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위험한 물건에 손을 대거나 잘 다친다.
         
-불안으로 인한 행동들이 있다.
(예. 손가락 빨기, 물건 빨기, 계속 확인하는 행동이나 말, 낯선 사람에게 말하지 않기 등)
         
-잘 먹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별로 관심이 없다.          
-양육자를 비롯한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위축되어 있다.
         
-도리도리, 짝짝꿍 등의 놀이를 전혀 하지 않는다.          
-안자려 한다.          
-짜증이 많다.
         
-반항적이다.          

28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낯가림이 심하고 엄마에게서 떨어지지 않아요(반응성애착박탈/학대장애 Reactive Attachment Deprivation/Maltreatment of Infancy)
  반응성애착장애는 아동의 기본적인 안정감과 애착형성을 해칠 정도로 충분한 강도와 지속성을 지닌 부모의 신체적 또는 심리적 방치 또는 학대, 한 양육자에게 애착을 형성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의 주 양육자의 잦은 교체나 비 일관적인 양육태도, 기타 환경적인 위태로움과 부적절한 상황으로 아동에 대한 적절한 양육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에 일어납니다.

이 유형의 영유아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지 못하거나 양가적이거나 상반되는 사회적 반응을 보입니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동물을 무서워한다.
         
-낯가림이 심하다.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 한다.
         
-달래기 어려울 정도로 심하게 울 때가 있다.          

13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성과 다르게 행동해요(성 정체감 장애 Childhood Gender Identity Disorder)
  성 정체감장애는 성 정체감이 발달하는 민감한 시기(2~4세)에 나타나는 아동 자신의 성 경험에서의 장애를 말합니다. 성 정체감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자신의 성에 대한 지속적인 불편감과 동시에 반대의 성이 되고 싶은 소망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아동의 놀이, 상상, 활동, 친구관계, 의상의 선택 등에서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자기의 성 혐오>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자기와 반대성이 되고 싶어 한다.
         
-자기와 반대성의 놀이나 역할을 지속적으로 선호한다.
         
-반대성의 친구들을 더 좋아한다.
         
-자신이 성기에 대해 혐오감이 있다.
         
-자신의 성과 관련된 장남감, 놀이, 활동을 싫어한다.          

<반대성 선호 >
  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
이다
4 조금
그렇다
5 많이 그렇다
-자기와 반대의 성의 옷을 선호한다.
         
-자기와 반대성이 되고 싶어 한다.
         
-자기와 반대성의 놀이나 역할을 지속적으로 선호한다.
         

10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